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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련과정 단기개인훈련 훈련국 중국
훈련기관 청도대학 훈련기간 2017.08.29 ~ 2018.02.23
훈련과제명 G-PASS 기업 등 조달기업의 중국조달시장 진출 확산방안 연구
보고서제목 G-PASS 기업 등 조달기업의 중국조달시장 진출 확산방안 연구
중국은 우리나라 최대 무역 교역 국가로서 중국 정부조달 시장은 우리나라 기업들에겐 무한한 잠재적 시장인 동시에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이다.

중국은 ‘15년 한․중 FTA 발효, 정부조달협정(WTO-GPA) 가입 추진 등으로 정부조달 실시 범위와 규모의 확대에 따른 정부조달 관련 법규가 대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우리기업의 진출 가능한 시장도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여전히 중국 정부의 자국기업 우대, 까다로운 절차 등으로 인해 실질적인 진출여건은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므로, 중국 조달시장을 체계적으로 조사하여 G-PASS 기업 등 조달기업이 개방되고 있는 중국 조달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우리기업은 중국 로컬기업 또는 글로벌 기업과 경쟁 시 품질과 서비스에 있어 경쟁력이 있거나 중국로컬 기업과 가격경쟁력이 충분히 있는 경우, 그리고 수익성 차원에서 충분한 확보가 가능한 경우에는 무궁무진한 중국의 내수시장을 인식하고 중장기적인 충분한 홍보 마케팅 전략을 선 수립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기존에 저렴한 인건비 낮은 원부자재가격, 외자기업에 대한 각종 혜택 등에 의존하여 발전하던 우리기업의 중국내 성장 패러다임은 이제 완전한 전환기에 접어들었다.

따라서 이제는 중국 정책에 맞춰 내수의 질적 성장 전환을 위한 트랜드, 첨단산업, 친환경 에너지관련 산업, 지역경제 활성화 사업 등 산업 구조 전반적인 재편을 모색해 선택과 집중, 변화와 균형 있는 경영 전략 수립이 필요하다.

또한, 중국은 지역 균형 발전을 위해 과거 동부 연안지역 개발에서 중서부 내륙지역 및 동북 진흥 등 새로운 지역 발전을 추진 중에 있고, 현재 우리기업은 대부분 인구가 많고 소득수준이 높은 동부 연안지역을 중심으로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중국은 향후에도 넓은 영토와 많은 인구로 인해 풍요로운 시장이 끊임없이 창출될 것이며 이는 성숙된 시장에서의 수요를 찾기 보다는 미성숙 시장에서의 시장 선점하고 그 지역에서 안정화 시키는 전략을 시도하는 전략이 바람직 할 것이다.

특히 동북 3성의 경우에는 우리와 지리적으로 가까울 뿐만 아니라 우리 민족이 상당히 넓은 지역에 걸쳐 분포되어 있으며 중국의 지역 활성화 정책의 대상으로서도 선정되어 있는 지역이기 때문에 해당 지역의 문화 및 산업 동향을 유심히 살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중국에 진출한 우리기업은 중국 경제 및 정책 등 최신 동향에 대한 주요 정보 제공을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지원하여 기업의 진출 전략 수립에 도움을 주기를 기대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정부기관 및 유관단체에서는 우리기업이 진출한 산업별 동향을 모니터링하고 이와 관련된 정책 방향에 대해 끊임없는 정보 제공이 필요하며 국내에서도 중국과 관련한 각종 설명회 및 조사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중국에 기 진출해 있거나 진출 예정인 기업들에게 정보를 제공해야 할 것이다.

또한 우리기업도 다양한 정보를 바탕으로 경영전략에 반영하여 실행한다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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