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교육훈련

Overseas Training

게시판
훈련과정 과장급직무훈련 훈련국 중국
훈련기관 광역두만계획 사무국 훈련기간 2018.12.30 ~ 2019.12.29
훈련과제명 한·중 경제협력 증진방안 연구
보고서제목 한·중 경제협력 증진방안 연구
추천 8
지난해 중국 경제가 6.6% 성장에 그쳐 세계는 중국의 성장 둔화를 우려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중국은 <중국제조 2025>, <중간재 수입대체> 정책으로 경제구조 고도화를 진행중이다. 기존 한중간의 밸류체인의 효력은 점차 떨어지고 있다. 1992년 한․중 수교 후 비약적으로 발전해온 양국 경협이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시점이다.

한․중간 교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존 교역을 고도화하고 범위도 확대하여야 한다. 중국내 수요 확대가 예상되고 양국간 기술 차이가 있는 분야를 중심으로 밸류체인을 새로 짜야 한다. 신자동차, 의약, 환경, 에너지, 창업 벤처 등이 유망하며 서비스업 부문의 경협도 확대하여야 한다. 건설, 관광 등 분야를 중심으로 서비스 부문 개방을 확대하기 위한 정교한 한중 FTA 협상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

교역의 방식도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지방정부간 교역을 활성화하여 새로운 교역을 시도해야 한다. 이를 위해 진행중인 인천과 산둥성 웨이하이시와의 교류에서 성공 모델이 나와야 한다. 이를 위한 중앙정부의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동아시아 국가가 참여하는 다자 협력 방식도 고려할 수 있다. 동북 3성이 가장 적합한 지역이다. 한,중,몽,러 4개국이 함께하는 광역투먼개발계획(GTI)을 활용하여 이 지역 개발에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다. 북한의 참여가 핵심이다. 북한의 GTI 재가입을 위한 이 지역 국가간 공조와 노력이 필요하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