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교육훈련

Overseas Training

게시판
훈련과정 장기일반과정(영어권) 훈련국 미국
훈련기관 미주리 주정부 경제개발부 훈련기간 2022.08.10. ~ 2024.02.09.
훈련과제명 공유와 융합의 시대 혁신성장을 위한 IP 발전 방안
보고서제목 공유와 융합의 시대 혁신성장을 위한 IP 발전 방안
추천 0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인해 반도체, 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 등 정보통신기술(ICT)의 혁신성장이 사회 전반에 일어나고 있다. 이로 인해 기존의 패러다임이 급격하게 변하고, 디지털 경제가 각국의 성장전략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는 반도체와 전기차 배터리 핵심기술에 대한 공급망을 미국 중심으로 재편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어, 미중 간의 패권 경쟁이 더욱 격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대통령은 반도체와 배터리가 국가안보 차원에서 핵심 전략자산임을 강조하며 해당 물자의 중국 의존성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를 공개적으로 나타내고 있다.

세계 주요국들은 각자 국가의 혁신성장 정책을 위해 지식재산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미국은 상무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전략계획을 채택하고, 일본은 지식재산 추진계획을 실행하고 있다. 각 주요국은 지식재산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에도 주목하고 있다. 본 보고서는 이러한 각국의 혁신성장을 위한 지식재산 전략과 디지털 전환을 살펴보고, 지식재산 발전방안으로 ①책임운영기관 예산 자율성 확보, ②국가 핵심기술 특허관리 확대, ③특허 중심의 연구개발 전략지원(IP-R&D) 확대 3가지를 제안한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