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외교육훈련

Overseas Training

게시판
훈련과정 장기일반과정(특수지역) 훈련국 헝가리
훈련기관 헝가리 GKI 경제연구소 훈련기간 2017.03.04 ~ 2019.03.03
훈련과제명 산업자원의 관광자원화 성공사례 분석을 통한 지속가능 관광 활성화 전략 연구
보고서제목 산업자원의 관광자원화 성공사례 분석을 통한 지속가능 관광 활성화 전략 연구
추천 0
관광은 국민 여가 활동 중 가장 선호가 높아 국민의 삶의 질에 영향을 크게 미칠 뿐만 아니라 고용창출효과가 제조업의 2배에 이르는 등 저성장시대를 돌파할 수 있는 성장동력으로서 중요한 서비스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모든 지역이 고르게 발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국가균형발전 국정원리를 실현해 나갈수 있는 중요한 분야 중 하나라는 것도 분명해 보인다.
특히 유럽은 세계에서 가장 선호하는 1등 관광지 중 하나이며 관광을 통해 지역 개발, 지속가능한 개발, 자연자원 및 문화유산, 유럽정체성 형성 등을 통해 공동체에 점점 더 많은 분야에서 기여를 하고 있다.

유럽은 정치적, 환경적, 사회적 안전성 문제, 음식․숙박 안전성 및 사회문화적 지속가능성에 대한 위협, 관광의 계절성, 행정 규제, 관광관련 세금정책, 전문인력에 대한 구인난, 정보의 글로벌화, 빠르게 변하고 있는 IT기술환경(소셜미디어가 제공하는 관광서비스에 관한 정보, 숙박예약 시스템 등)에 대한 적절한 대응의 어려움 등 수많은 도전과제를 안고 있다.
점점 더 높아지고 있는 고객맞춤형 요구사항, EU 내 새로운 관광지로부터의 치열한 경쟁도 또한 중요한 도전이다.

더욱이 유럽은 유럽연합(EU) 공동체, 각 개별 회원국가, 지역이라는 3곳의 다른 이해관계 당사자와 그 속에서의 관광사업체, 공공 이해관계자 등 복잡한 구조속에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 스마트 기기 등 기술발전을 기반으로 관광산업 생태계가 변화하고 있는 가운데 유럽연합(EU) 공동체, 많은 개별회원국가와 각기 다른 이해관계자들을 아우르면서 조율해 나가고 있는 유럽의 공유경제 대응방식을 분석하고 벤치마킹할 필요가 충분하다.

2016년 6월 유럽집행위원회에서는 EU법 내에서 공유경제의 5가지 핵심 쟁점(시장진입 요건, 책임규정, 소비자 보호, 고용, 과세)에 대한 접근 방향을 제시하여 기존 법체계와의 충돌로 인한 공유경제 참여자의 권리 및 의무에 대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공유경제 효과를 확대하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대부분의 공유경제 기업에 적용되는 규정들은 관광분야만을 위해 특화되어 있지 않으므로, 관광 분야를 넘어선 폭넓은 정책 체계 내에서 고려되어야 하므로 핵심적인 고려 요소와 우선순위 정책 목표에 대한 원활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전략적인 운영 체계 강화조치를 취하기도 하였다.
이는 관광업무를 담당하는 성장총국에서 2015년 초에 협력적 경제, 신사업 방식, 중소기업 작업반을 설립하여 성장총국 내 모든 업무를 조정하는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정책화 할 수 있도록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전반에 걸쳐 관심 있는 총국과 교류협력을 하는 것이다.

또한 최근 전통적으로 프랑스, 독일, 영국 등 서유럽 중심이었던 유럽 관광의 추세가 테러 사건의 잦은 발생 등 정치적 이유로 중동부유럽 국가로 관심이 옮겨가고 있고 그 중심에 있는 헝가리 관광정책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헝가리 국가『관광전략 2030』을 통해 신뢰․감성․경험에 대한 욕구로의 변화 등은 최근 관광시장의 세계적 트렌드 변화를 잘 인지하고 있고 이를 정책에 도입하고자 하는 의지를 잘 보여주고 있는 점, 관광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국가, 지방정부, 학교, 이해관계단체, 비영리 단체 간의 폭넓은 협력을 통해 지역의 자생적 발전역량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는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있는 부분은 우리나라 관광정책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헝가리는 오랜 전통과 성공에 도움이 되는 조건 그리고 국제적으로 인정된 성과물들을 가지고 있고 건강관리 분야에서 국제적 명성을 획득했다. 세멜바이즈 혹은 온천은 헝가리 의료과학의 중요한 특징들, 수준높은 의료교육 분야, 온천에 포함된 약효성분에 기초한 휴양 등 독보적이고 온천을 기본으로 하는 의료관광도 잘 발달되어 있다.

헝가리는 치과관광으로 유명하다. 이는 EU 역내에서는 치료를 제공한 회원국에서 비용이 낮으면 환자는 낮은 금액을 지불하면 되는’유럽 내 보험 커버리지가 용이하다거나 독일, 북유럽 치과의사 다수가 헝가리 치대 출신으로서 환자의 헝가리 치과진료 접근성의 우수성, 유럽 내 저가항공 등 활성화로 낮은 여행비용, 서유럽의 다른 나라들보다 관광을 즐기기에 유리한 저물가 상황적 요인이 크게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요인이다.

또한 이런 성공적인 치과관광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 위해 치과관광의 최소한의 진료수준 담보방안 필요, 직업협약 등 가이드라인이 마련되었고 국가의 컨설팅, 로드쇼, 컨퍼런스를 매개로 치과의사들, 관광전문가들과 협업을 통해 전체 치과시장에 재정지원, 치과 진료 수준 향상 등을 달성하고자 한 노력들도 새로운 지도를 그려나가야 하는 융복합 관광시장에서 눈여겨 봐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문화유산의 관광자원화 사업의 사업대상을 선정함에 있어 단순한 문화재 복원에 그치지 않고 역사적, 문화적 중요성 뿐만아니라 관광산업 활성화 기여도를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선정방식은 우리가 주목해 봐야 할 것이다. 이는 헝가리 정부가 관광산업을 특히 지방도시의 관광산업 활성화 및 연계 서비스 강화 방식을 통해 경제개발의 하나의 중심 축으로 키워나가고자 함을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루인펍 성공사례를 통해 도심 내 유휴자원이 독특한 콘텐츠 요소와 결합한다면 국내외 관광객을 유인할 수 있는 충분한 관광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중요한 벤치마킹 사례라 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도 실제로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문화체육관광부와 많은 협력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스마트 기기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호텔 사업 진입은 다양한 장단점이 있는 만큼 면밀한 분석을 통한 접근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첨부파일